UPDATE : 2022.6.26 일 17:45

느낌 아니까

이천은 지금 ‘주민자치’ 전성시대 이백상 기자l승인2013.11.11

크게

작게

메일

인쇄

신고

 

   
▲ 지난달 29일 열린 대월면 주민자치 학습 발표회에 참가한 어린이 무용단이 귀여운 공연을 펼치고 있다.
읍면동 주민자치학습발표회… 함께 나누는 ‘마을축제’로 승화

“우리네 삶에 반드시 필요한, 뿌리 같은 단체가 바로 ‘주민자치’라고 생각합니다.” 조병돈 시장의 말이다.

일선 읍면동에서 펼쳐진 주민자치 학습축제가 대성황을 이루며 주민 곁으로 다가가고 있다. 오로지 주민을 위해 주민이 주체가 되어 만들어 지고 있다는 점에서 더욱 각광 받고 있다는 평가다.

요즘 이천 14개 읍면동에서는 면민체육대회를 능가하는 알토란같은 축제가 열리고 있다. 바로 주민자치학습센터 발표회다.

각 주민자치위원회는 여기서 한 발 더 나아가 주민 노래자랑이나 각종 이벤트 행사를 곁들여 보고 느끼고 체험하고 한바탕 즐기는 마을축제로 승화시키고 있다.

이천시가 주민자치와 평생학습이 상생하도록 주민자치센터를 주민자치학습센터로 명칭을 바꾼 지 7년 만에 나타난 현상들이다.

주민자치학습센터 발표회는 1년 동안 배운 학습자들이 학습프로그램의 성과를 이웃 주민들과 공유하고 주민자치의 저변확대를 위해 시작된 행사다.

‘창전 곳간 마당제’라는 주제로 창전동에서 시작된 읍면동 발표회는 오는 20일 ‘제2회 관고배움누리 소통한마당’을 끝으로 한 해 농사를 마무리 짓는다.

창전동 발표회는 유동인구가 가장 많은 중앙로에서 개최해 많은 시민에게 주민자치를 전파하고 누구나 함께할 수 있게 했다.

교류도시인 일본 세토시 수남공민관과 함께해 눈길을 끌었다.

3일 간 열린 율면의 ‘사계’는 율면 학습 동아리인 ‘율면사랑 공부모임’이 착안해낸 마을 축제라는 점에서 특별하다.

율면은 전국에 알려진 쟁쟁한 평생학습 동아리가 많이 있다. 천연염색 동아리인 ‘색누리’, 야생화 연구 동아리 ‘고운꽃 친구들’, 발효효소 연구 동아리 ‘산초야’ 등이 축제를 주도해 인상적이었다.

지난달 29일 열린 ‘제6회 대월면 주민자치 학습발표회’는 마을 가꾸기 사업 장소인 대월생활체육공원에서 열려 곧 완성을 앞둔 ‘대형 자전거 조형물’이 많은 사람들에게 눈길을 끌었다.

발표회에 이어 2부 순서로 대월면민 노래자랑 ‘난 가수다’가 진행돼 30명의 주민들이 노래와 함께 숨겨둔 댄스실력을 유감없이 선보여 공연장을 방불케 했다.

‘설성과 愛 빠지다’라는 주제로 열린 설성면 주민자치학습 축제는 마을 이장과 면장으로 구성된 설성합창단 공연이 시선을 사로잡았다.

40여명의 참여한 합창단은 세련되면서도 구수한 레퍼토리로 이웃과 소통하는데 성공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 제3회 중리동 희망어울림축제
이와 함께 중리동은 ‘활기차고 꿈이 있는 중리동! 함께 나누는 공동체!’ 라는 주제로 ‘제3회 중리동 희망•어울림축제’를 성공리 개최했다.

이번축제는 2012~2013년도 주민이 주도하는 마을 만들기 사업(벽화, 특색명패 등)을 진행한 대포2통에서 주민과 하나 된 흥겨운 한마당잔치를 펼쳤다.

5일 열린 증포동 주민자치학습축제는 가장 많은 자원봉사자와 가장 많은 주민이 참여해 ‘동민단합’의 최고 지역임을 과시했다.

다양한 볼거리와 이벤트 행사, 노래자랑이 온종일 진행된 이날 축제에서는 어르신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았다는 점에서 높이 평가 받고 있다.

이밖에도 각 읍면동 주민자치학습센터에서는 다양한 축제가 펼쳐져 깊어가는 가을, 이천의 풍요로움을 수놓았다는 찬사가 이어지고 있다.

   
▲ ‘설성과 愛 빠지다’라는 주제로 열린 설성면 주민자치학습 축제.


이백상 기자  sm3808@naver.com
<저작권자 © 이천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백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기사 댓글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0 / 최대 400byte

숫자를 입력해주세요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합니다.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경기도 이천시 신둔면 도자예술로99번길 69, 2층  |  대표전화 : 031)636-1111, 637-1314  |  팩스 : 031-632-2580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기,다00174  |  등록일 : 1993.11.11  |  발행인·편집인 : 조항애  |  청소년보호책임자 : 조항애
Copyright © 2008 - 2022 이천저널. All rights reserved. mail to icjn258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