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3.9.21 목 10:02

행복의 반올림 희망의 어울림
‘제10회 전국평생학습축제’

한송이 기자l승인2011.08.22

크게

작게

메일

인쇄

신고


   
▲ 난타공연.
매년 개최해왔던 주민자치평생학습축제. 그러나 이번에는 그 규모가 다르다! ‘이천의 축제’가 아닌 ‘전국의 축제’인 것이다. 남녀노소 불문하고 출신지역 제쳐두고 전 국민이 한 데 어울려 신나게 놀 수 있는 ‘축제 한마당’이 이천 설봉공원에서 펼쳐진다. 우리 시의 평생학습을 응원하고, 다른 시의 평생학습을 벤치마킹해볼 수도 있는 아주 좋은 기회가 오는 9월 2일부터 5일까지 이천시에 찾아온다.

- 이천을 찾는 ‘평생학습의 달인들’
오는 9월, 전국에서 내로라하는 평생학습의 달인들이 이천시로 모인다.
교육과학기술부와 한국평생교육총연합회가 주최하고 경기도교육청, 이천시, 평생교육진흥원이 주관하는 제10회 전국평생학습축제가 이천 설봉공원 일원에서 오는 9월 2일부터 5일까지 개최된다.
“행복한 반올림, 희망의 어울림 2011 이천!”이라는 표어 아래 펼쳐지는 이번 축제는 주민자치와 평생학습이 상생하는 형태로 진행되며, 흙(쌀, 도자기, 반도체)으로 빚는 미래 도시로 각 평생학습 도시의 체험을 통해 2,000여 가지 이야기꽃이 핀 스토리텔링장으로 구성된다.
이에 따라 스토리텔링장은 환영의 장, 주제의 장, 경연의 장, 어울림의 장, 배움의 장 등 5개 마당으로 나눠져 주제별로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꾸며진다.
또 각 마당에는 전국 76개 평생학습도시와 16개 시·도의 평생교육정보센터가 진행하고 있는 평생학습 프로그램 홍보를 비롯해 전국의 평생학습 관련 동아리 전시부스와 체험부스 등이 마련된다.
이 외에도 전국평생학습축제 10년의 성과와 발전을 공유하기 위해서 제1회부터 10회까지 전국평생학습축제의 발자취를 보여주는 주제관을 운영하며, 10주년의 의미를 담아내고, 기념하는 공식행사가 개최될 예정이다.

   
▲ 짚풀공예 배우기.
- 알록달록 다채로운 ‘체험 마당’

‘제10회 전국평생학습축제’의 핵심은 ‘체험 마당’별 프로그램이다.
특히 주행사장인 설봉공원은 주제의 장, 경연의 장, 어울림의 장으로 나뉘어 다양한 체험부스와 전시부스를 운영해 즐길거리와 볼거리를 제공할 예정이다.
주제의 장에서는 전국평생학습축제 주제관을 비롯하여 경기도교육청, 전국평생학습도시, 시·도 평생학습도시의 홍보·체험관이 운영돼 평생학습과 관련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받게 된다. 경기 과천시 달팽이 화분, 충남 서천 모시잎 아이스크림 만들기, 울산 울주군 도자기 종 만들기, 제주 서귀포시 칠보공예&펄러비즈공예체험 등 각 지역별 평생학습 성공사례들을 직접 확인할 수도, 체험해볼 수도 있는 톡톡 튀는 평생학습뱅크가 찾아온다.
경연의 장에서는 평생학습 동아리의 자발적인 참여를 통해 선의의 경쟁을 함으로써 서로 간 성과를 공유하고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한다. 이에 따라 전국평생학습동아리 생애단계별 무대경연을 비롯해 서희골든벨, 사진공모전 등 다양한 경연을 즐길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어울림의 장에서는 축제 속의 축제로 이천 Do Dream 과학축제와 함께 개최된다. 열기구 체험, 청강 코스튬플레이 퍼포먼스 쇼, 패션스쿨 런웨이 판타지 패션쇼 등 각종 체험과 행사가 준비된다.

   
▲ 아이들이 나뭇잎을 이용해 만든 작품을 들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지식만땅 추억만땅 ‘평생학습 프로그램’
‘배움’에 뜻을 두고 있는 ‘제10회 전국평생학습축제’인 만큼 각종 대회들도 축제를 장식하는 데에 한 몫 한다.
축제 전날인 9월 1일 ‘학습, 일의 연계를 위한 평생학습 전략과 과제’라는 주제로 ‘2011 NILE 3rd 국제학술대회’를 시작으로 4일 동안 평생학습도시 최고지도자회의, 2011 한평연 지역평생 교육학회 실천포럼, 2011 한국평생 교육학회 추계학술대회, 평생교육인의 밤 등 각종 학술대회와 회의가 ‘전국평생학습축제’의 의미를 살린다.
뿐만 아니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에는 9월 2일 개최되는 전국 청소년 사생대회를 시작으로, 말하고 싶어요! 대회, 전국오리엔티어링대회, 서희골든벨, 6행시 짓기 등이 있다. 이들 대회는 평생학습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여 많은 호응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각종 대회로 볼거리는 물론, 참여 기회도 확대한 ‘제10회 전국평생학습축제’는 축제를 찾은 모든 이들에게 배움에 대한 욕구와 더불어 소중한 추억을 선물해주고자 한다.
다가오는 9월 가족과 함께, 친구와 함께, 연인과 함께 설봉공원을 방문해 배움과 함께 하는 데이트를 해보는 것은 어떨까.

   

 

 

이천저널


한송이 기자  uh0703@naver.com
<저작권자 © 이천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송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기사 댓글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0 / 최대 400byte

숫자를 입력해주세요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합니다.
가장 많이 본 기사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경기도 이천시 신둔면 도자예술로99번길 69, 2층  |  대표전화 : 031)636-1111, 637-1314  |  팩스 : 031-632-2580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기,다00174  |  등록일 : 1993.11.11  |  발행인·편집인 : 조항애  |  청소년보호책임자 : 조항애
Copyright © 2008 - 2023 이천저널. All rights reserved. mail to icjn258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