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3.1.26 목 15:34

독서는 경쟁력이다 (104)

■ 꿈나라독서법 이천저널l승인2019.01.17l수정2019.01.17 15:14

크게

작게

메일

인쇄

신고

▲ 오세주
시인. 독서논술지도사
꿈나라서점 대표

“행복한 독서는 나를 알아가는 지름길이고 꿈을 키우는 산길이며 미래를 창조하는 스승이다”

그렇다. 행복한 독서는 무엇인가? 자기 자신을 알고 미국이 신대륙을 개척해 세계적인 강대국이 되어 세상을 이끄는 것처럼 독서는 나를 알아가는 지름길이다.

인생을 인생답게 해주는 요소가 독서에 있다. 흔히들 독서를 쉽게 여기는 사람들이 있다. 단순하게 책을 읽는다는 의미가 아니다. 독서는 우리들의 삶을 바꾸고 경제를 바꾸고 스스로 성장하는 자아를 바꾼다. 그러기에 독서는 꿈을 키운다. 미래를 이끌어 창조적인 사랑으로 이끄는 스승이다. 온전한 사람으로 21세기를 준비하는 길이 독서다.

필자는 이러한 독서의 중요성을 알기에 고려대 명강사로서 사명과 긍지를 지니고 있다. 나만의 콘텐츠는 무엇인가? 현대사회에서 요구하는 키워드다. 필자는 독서에 대해 준비하고 강사로서 저자로서 살아오면서 아이들과 학생들과 글쓰기와 논술을 병행하면서 <꿈나라독서법>을 가지고 있다. 아이들이 자라면서 꿈을 키우는 독서, 청소년들이 성장하고 배우면서 리더십 인재형으로 우뚝 서는 그날을 위한 꿈나라독서법이다. 1999년부터 준비하고 실천해 온 필자만의 독서법이다. 행복한 독서가 되기 위한 조건을 우리는 어디서 찾고 있는가? 꿈나라독서법에서 해답을 줄 것이다.

꿈나라독서법에서 강조하는 두 가지를 소개한다.

첫째는 <창조 인물형 독서>다.

21세기를 준비하면서 아이들에게 가장 시급한 것이 무얼까 고민해보았다. 필자가 실천해온 독서와 인물과의 연관독서를 강조하고 전해왔다. 아이들이 책을 읽을 때 단순하게 그림이나 문자를 이해하는 독서가 아니라 그 속에 나오는 인물형을 그리며 독서하는 정리독서를 말한다.

예를 들어 ‘나비박사 석주명’을 읽었다고 하자. 책 속에 나오는 석주명을 보고 아이들은 어떤 생각을 할까? 나비를 좋아하는 독서보다는 석주명의 인물과 인간형 석주명을 조명해보며 적용하는 독서다.

1. 석주명이 나비에 관심을 갖게 된 배경 알기

2. 석주명의 어릴 적 꿈은 무엇인가?

3. 석주명 독서를 통해 나에게 주는 교훈은?

4. 현재 나에게 실천 가능한 부분은 무엇인가?

5. 석주명 당시와 현재 모습의 차이는 무엇인가?

기본적인 독서에 대한 이해를 돕고 책속에 나오는 인물을 정리하므로 꿈나라독서법을 전하고 있다.

두 번째는 <주제 밝히기 독서>다.

올바른 주제를 아이들이 알고 정리하는 습관은 매우 중요하다. 꿈나라독서법에서는 이러한 독서를 지도하고 있다. 학생들이 어떠한 책을 읽어 가던지 그 책을 통해 주제를 인식하고 실천하는 독서법이다. 세종대왕이나 인물은 주제가 부각이 된다. 하지만 스토리 위주의 책들은 정독을 하지 않으면 주제를 정리하기가 쉽지 않다. 주제를 분석하고 정리하는 독서법이다. 현대사회에서 올바른 가치관 확립에 있어 주제 찾기는 매우 중요하다. 꿈나라독서법에서 주제는 다양한 요소들을 내포하고 있다. 산, 강, 꽃, 가족, 마음, 이웃, 사랑, 공동체, 사회성 등등 효과적인 독서를 통한 문학기록장이나 독서감상문을 작성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미래는 인재 독서형이다.

단순한 독서가 아니라 창조하는 독서에는 반드시 주제를 밝히는 독서법이 되어야 한다. 그것이 바로 꿈나라독서법이다.

행복한 독서는 세상을 바꾼다. 2019년, 행복한 독서를 위한 꿈을 키워보자.


이천저널  icjn2580@hanmail.net
<저작권자 © 이천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천저널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기사 댓글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0 / 최대 400byte

숫자를 입력해주세요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합니다.
가장 많이 본 기사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경기도 이천시 신둔면 도자예술로99번길 69, 2층  |  대표전화 : 031)636-1111, 637-1314  |  팩스 : 031-632-2580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기,다00174  |  등록일 : 1993.11.11  |  발행인·편집인 : 조항애  |  청소년보호책임자 : 조항애
Copyright © 2008 - 2023 이천저널. All rights reserved. mail to icjn258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