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19.7.16 화 18:34

이천저널 독서칼럼) 독서는 경쟁력이다 (112)

■자녀들이 책을 읽고 난 후, 본-깨-적 독서법 쓰기 오세주l승인2019.07.09

크게

작게

메일

인쇄

신고

   

▶본*깨*적* 으로 보는 독서 후기를 배우자.
필자는 최근에 한국강사협회에서 주관하는 독서습관 모임에서 활동 중이다. 독서를 하면서 배우는 독서훈련을 통해 습관을 바로 잡는 기술을 청소년들에게 전하고 싶다.

유근용 작가의 “1日1行의 기적”의 책을 통해 우리 한번 정리해보자. 필자는 대학에서 독서를 강의한다. 39년이라는 긴 세월을 독서와 글쓰기를 위해 살았다. 독서습관을 위해 20년 동안, 제자들을 위해 지도해왔다. 지역을 변화하기 위한 책읽기운동을 전개해왔다.

청소년들이, 어른들이, 무엇을 위해 살아가는가? 명제를 놓고 독서 저 변화 확대를 위한 꾸준한 노력을 해 왔다. 우리 사회의 습관화 되지 못한 문화는 참 많다. 대중들에 있어서 누구나 생각하는 문화는 노래이다. 노래가 발전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연습과 가사가 전달되어야 한다. 이러한, 가사를 전달하기 위한 올바른 독서습관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대중들을 위한 문화 발전에 가장 기초가 되는 것은 바로, 독서이다. 어려서부터 독서습관화는 우리가 말하지 않아도 잘 아는 것이다. 매일 10분씩이라도 책을 읽어라. 필자는 독서를 전달하면서 “꿈나라독서법”을 만들었다. 창의적인 독서를 위한 미래지향적인 21세기 열매 맺는 독서법이다. 오늘 <1日1行의 기적 >을 통해 올바른 책 읽기의 필요성을 다시금 조명해보자.
 
< 1日 1行의 기적 > 본*깨*적 소감 ㅡ
ㅡ 서문 ㅡ 
먼저 본*깨*적으로 바라본 이 책은 나에게 고마운 존재다. 정찬근(한국강사협회) 상임이사님의 소개로 알게 된 이 책의 실행은 대단했다.

어쩌면, 기존의 내가 알고 있는 독서와 일치한다. “독서는 인생이다.” 저자로서 이 책을 바라보는 시선은 놀라움이다. 기존의 내가 20년간 실천하고 강조해 온 상당수가 여기에 있다. 어린이책읽기운동을 20년간 진행해오면서 독서를 전파했다. 그 가운데 책읽기를 강조해왔다.

유근용 작가의 독서에 대한 관점은 실행에 있다. 최근에 독서 트랜드를 보면 창의적인 독서법을 고수한다. 이 창의성은 온전하게 독서습관이 되어야 만 가능하다.

기본적인 독서습관을 우리가 중요시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무일푼 백수로 억대  연봉의 CEO로 성장하기까지의 작가는 실행의 힘을 강조했다.

모든 순리가 실행과 접근에 있다고 본다. 10독을 완주하면서 독서를 평소에 하는 사람의 입장에서도 보면, 많은 걸 배운다. 함께 라는 공동체적인 소그룹 독서모임의 끈끈한 독서에 대한 집념들을 공유하는 선생님들께 고마움을 드리고 싶다.

인간이 태어나 죽을 때까지 독서하며 살아간다. 무언가 보고 듣고 배우는 동체가 바로 인간이다. 그런 측면에서 보면 나는 행복자다. 독서를 통해 전하고 토론하고 대화를 함께하고 있으니 말이다. 온전한 독서의 힘! “독서는 경쟁력이다.”를 일깨운 실행의 책에 찬사를 보내고 싶다.

ㅡ 본*깨*적으로 본 이 책 ㅡ 
- 본 - 
나는 이 책에서 무엇을 보았을까? 서문에서 저자는 말한다. "머리 좋은  사람도 실행하는 사람을 못 이긴다." 그렇다.

이 책에서 내가 바라본 것은 실행의 힘이다. P187쪽의 인생은 실행의 연속이다. 눈에 들어왔다. P69쪽의 유근용 작가의 17년간 3000권이 넘는 책을 읽었다  를 보았다. 꾸준한 독서를 바라보게 한다. 이것은 실천이다. P168쪽의 1일1행 제테크 습관 만들기에서 독서습관의 효과성을 보았다.

369법칙을 통한 포기하지 않는 열정과 도전정신을 보았다. P207쪽에서 목표에서 눈을 떼지 마라 명제에서 4가지 부류의 사람들을 보게 되고, p208쪽에 새벽 5시에 기상해서 저자가 실행연습을 하는 장면을 보며 도전을 받았다.
 
- 깨 - 
내가 이 책에서 깨달은 점은 무얼까? 
크게 두 가지이다. 
1. 실행은 그 모든 것도 바꿀 수 있는 역동성을 보여준다는 것이다.  저자가 강조한대로 P49쪽에서 실행을 잘 실천하기 위해서는 '머리가 아닌, 몸으로 익혀라' 고 말한다. 나는 이 부분에서 깨닫는다. "일독일행독서법" 을 기억해본다. 분명, 독서를 알고 실천하는 사람이지만, 때론 놓치고 살아가는 경우도 보면서 실천은 곧 의지고 내가 먼저 하면 주위환경도 바뀐다는 정설을 알게 되었다.
 
2. 관찰하고 기록하는 중요성을 알았다.  P82쪽에서 메모의 마력이 나온다. 독서습관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라면, 메모훈련이다. 꾸준한 메모가 하나의 글이 되고 모아서 책이 되는 경우들을 보았다. 깨알 같은 글씨로 메모하고 있는 저자를 보며, 적용해본다. 현장에서 제자들을 양육하고 글을 통해 독서를 배우는 교사로서 사명감을 일깨워준 책이다. 

- 적 -  그럼, 이제 어떻게 내 삶에서 적용해야 할까? 
그렇다. 분명, 10독을 했다. 그렇다면, 나는 어떻게 이 책을 내 삶에 효과적으로 적용할까? 3가지로 적용해 보고자 한다.

1. 습관성이다.  매일의 독서습관 훈련을 통해서 진정 나에게 주어지는 시간들을 어떻게 습관화시켜볼까? 고민에 본다. 이 책을 통해 자신감을 갖게 되었다. 하루에 일정한 시간을 정하고 하고 있지만, 이제 더 구체적인 시간정하기로 바꾸기로 했다. 아침시간을 이용해 정리독서를 실천해보고자 한다. 올바른 습관 문화를 독서로 찾는다.

2. 실천성이다.  이 책에서 저자는 실천성을 강조했다. 실행의 힘! 파워 블로거, 메모의 힘! 여러 가지 예를 들어 자신의 달라진 실천력을 소개했다. 어쩌면 단순한 부분이지만, 꾸준히 나아간다는 것은 얼마나 놀라운지 모른다. 실행의 힘을 적용하고자 한다.

3. 정보성이다.  저자는 이 책에서 다양한 직업군을 소개했다. 단순하게 독서를 강조한 게 아니다. 부동산, 재테크, 사업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 실행의 힘! 을 강조해 왔다. 이런 면에서 보면, 저자는 독서부문에서 그리 뛰어난 것은 아니다. 하지만, 자신이 군대에서 처음 독서한 부분이 지금의 저자를 있게 했으니, 얼마나 놀라운가? 매일처럼 1가지를 실천하고 정리하는 저자가 대중들에게 사랑받는 작가로 부각된 것처럼, 나도 “독서는 인생이다” 저자로 각성하며, 저자의 다양한 정보력을 독서와 국가를 통해 얻고자 다짐한다.

ㅡ 10독을 마무리하면서 느낀 소감 ㅡ 
먼저, 고맙다. 우연한 기회에 한국강사협회 정찬근 상임이사님을 알게 되고, 대한민국 최고의 코칭 습관 강사로 손색이 없으신 교수님을 알게 되어 영광 중에 영광이다. 내 고향이 영광인데, 가장 좋은 음식으로 대접 드리고 싶은 지금 심정이다.

독서습관을 넘어서 이번 기회에 배우는 훈련들이 큰 힘이 될 것이다. 실행의 힘! 독서의 힘! “독서는 경쟁력이다”, “미래를 열어가는 독서이야기” , “독서는 인생이다” 여러 가지를  지금 쓰고 있는 칼럼이지만, 이제는 더 큰 비전과 습관의 힘을 통해, 미래를 개척해 나가고 싶다. 아울러, 대한민국 최고의 독서명강사로서 준비와 사명을 이룰 것이다. 함께 지켜봐 주길 바란다. 다시금, 정찬근 지도교수님께 고마움을 전하고자 한다. 한국강사협회 승승나비 2차 독서모임! 11명 선생님들! 파이팅입니다.
 
필자는 사명을 지니고 있다. 인간이 태어나 목표를 위해 살아간다. 필자도 태어나 독서를 위해 살아간다.

아이들에게는 꿈을, 청소년들에게는 비전을, 어른들에게는 독서습관을 통해 보람 있는 사회생활을 심어준다. 작가로서 무한한 상상력과 창의력을 요구받을 때가 있다. 그때마다 필자는 독서를 한다. 습관적인 독서다. 책에서 無에서 有를 창조하고 있다.

하루에 30권의 책을 본다. 정독을 10권 이상 하면서 필자는 놀랍게도 글의 흐름을 알았다. 시에서 창작을 알았다. 논술에서 작문을 알았다. 미래를 창조하는 비밀인 행복독서로 여는 세상을 알았다. 강의로 독서지도와 인문학을 풀면서 독서 코칭을 대학에서 강의한다. 사람이 사람답게 사는 것은 무엇일까? 매일 즐거움으로 하나씩 전달하는 습관을 통해 가능하다. 그 습관을 바로 세우는 기초가 독서이다.

- 다음호에 이어서 -


오세주  icjn2580@hanmail.net
<저작권자 © 이천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세주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기사 댓글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0 / 최대 400byte

숫자를 입력해주세요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합니다.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경기도 이천시 신둔면 도자예술로99번길 69, 2층  |  대표전화 : 031)636-1111, 637-1314  |  팩스 : 031-632-2580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기,다00174  |  등록일 : 1993.11.11  |  발행인·편집인 : 조항애  |  청소년보호책임자 : 조항애
Copyright © 2008 - 2019 이천저널. All rights reserved. mail to icjn2580@hanmail.net